기후 변화 영향 & 대응 방안 6가지 (식생활편)

기후 변화의 원인을 계속해서 제공해 온 인간은 이제 ‘기후 변화 영향’ 으로 인해 위기에 처한 신세가 되었습니다.

기후 변화 문제는 인간의 모든 일상 생활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식생활과 기후 변화 문제, 둘 사이는 상호 영향을 주고 받는 아주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식생활과 기후 변화 상호 영향, 그리고 그에 대한 대응 방법 6가지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식생활 기후 변화 영향 1

화석 연료

작물을 재배하고 수확하는 농기계, 생선을 잡는 어선, 수송을 위한 차량 등을 작동하기 위해서는 지구 온난화 주범인 화석 연료가 소모됩니다.

식품을 처리, 포장, 보관하고 최종적으로 조리하는 모든 과정에서 화석 연료가 사용되고 대표적인 온실 가스인 이산화탄소가 대기 중으로 방출됩니다.

식생활 기후 변화 영향

식생활 기후 변화 영향 2

화학 비료

농작물을 재배하기 위해 사용하는 거름과 화학 비료는 온실 가스인 아산화질소를 대기 중으로 방출합니다.

연관 포스팅: 지속 가능한 농업 필요성 5가지와 사례

식생활 기후 변화 영향 3

축산

축산이 기후 변화에 미치는 영향

(1) 가축에게 풀이나 사료를 먹여 기르려면 목초지나 경작지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숲의 나무를 베어내면서 이산화탄소 흡수량이 줄어 지구 온난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2) 아마존 삼림 파괴의 90%는 가축용 사료 작물 재배와 소떼 방목 때문에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삼림 파괴로 인해 토양이 침식되고 사막화되고 있습니다.

(3) 소, 양, 염소와 같은 가축들이 먹이를 소화하면서 나오는 트림, 방귀, 배설물에서 강력한 온실 가스인 메탄이 배출되어 지구 온난화를 일으킵니다.

(4) 가축을 기를 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아산화질소, 메탄을 모두 합치면 연간 온실 가스 배출량의 18~20%로, 이는 화석 연료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5) 전 세계 아산화질소 중 65%가 축산업에서 배출되고 있습니다. 아산화질소는 이산화탄소보다 온실 효과가 300배 정도 큰 온실 가스입니다.

(6) 전 세계 어획량의 3분의 1은 가축 사료로 사용됩니다. 이로 인해 어류 남획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7) 축산 농장의 오염수가 강이나 바다로 흘러 들어가 물을 오염시킵니다.

연관 포스팅: 메탄 가스 원인, 문제점 & 줄이는 방법 9가지

식생활 기후 변화 영향 4

음식물 쓰레기

세계적으로 약 8억 명이 기아로 고통받고 있는 반면, 전체 식량의 3분의 1은 소비되지 않은 채 그대로 버려지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이렇게 버려진 음식물 쓰레기에서 발생한 온실 가스는 인간이 배출하는 전체 온실 가스 배출량의 8% 정도를 차지합니다.

연관 포스팅: 음식물 쓰레기 버리는 법 6가지 총정리!

식생활 기후 변화 영향 5

벼농사

벼농사 기후 변화 영향

쌀은 세계 인구 30억 명의 주식으로, 전 세계에서 소비되는 칼로리의 5분의 1을 공급하고 있는 중요한 작물입니다.

벼농사는 광합성 작용을 통해 이산화탄소를 감소시키는 동시에 메탄을 방출하기도 합니다. 물이 고여있는 논에서 벼의 뿌리와 유기물, 물이 화학 반응을 일으켜 메탄이 생성됩니다.

벼농사에서 배출되는 온실 가스는 농업 부문 중 10%를 차지하며 세계 메탄 배출량 중 9~19%에 해당합니다.

연관 포스팅: 지구 온난화 영향 10가지 (인간의 건강과 삶)

식생활 기후 변화 영향 6

새우

대규모 새우 양식장이 조성되기 시작하면서 맹그로브숲이 대규모 벌채되었습니다. 맹그로브숲은 파도를 막아주는 방파제 역할과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기후 변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천연 방파제인 맹그로브숲이 사라지면서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쓰나미가 발생할 때마다 어마어마한 재산 및 인명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가 가속화되고 생물의 다양성이 감소하는 등 생태계 파괴 현상들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지속 가능한 식생활 실천 방법 8가지!

식생활 기후 변화 영향 7

커피

커피가 지구 온난화에 미치는 영향

커피 재배지를 넓히기 위해 숲을 제거하면서 열대 우림의 다양했던 생물들이 사라지고 기후 변화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동남아시아 등 멀리 떨어진 지역에서 생산된 원두를 우리나라까지 운송한 후 가공, 추출하여 공급되기까지 굉장히 많은 에너지가 소모됩니다.

연관 포스팅: 지구 온난화 영향 5가지 자세히 알아보기


기후 변화가 식생활에 미치는 영향

물 수급 문제

고지대의 빙하는 겨울에 얼어있다 봄이 되면 녹아 내려 저지대에 물을 공급해 왔습니다. 지구 온난화로 빙하가 줄어들면서 남아메리카 , 중국 서부, 파키스탄 등 여러 지역의 물이 부족해지고 농업, 목축 및 생활용수 공급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남아메리카 안데스 산맥의 빙하가 줄어들어 페루, 에콰도르 등이 물 부족에 시달리고 있으며, 킬리만자로에 눈이 쌓이지 않아 봄에 녹아 내릴 눈이 없어 아프리카 동부 적도 지역 역시 심각한 물 부족 문제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물 부족 문제 심각성, 현황, 원인, 해결 방안

식량 문제

지구 온난화로 인한 식량 문제

(1) 기후 변화 현상인 가뭄과 폭염은 식량 생산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중위도에서 고위도 지역의 경우 기온이 2~3도 상승했을 때는 수확량이 증가하지만, 그 이상 오르게 되면 수확량이 급격히 감소합니다.

가뭄과 폭염이 심해지면 농작물은 생장에 꼭 필요한 물이 부족해 잘 자라지 못하는 데다, 기온이 오르면 바이러스, 박테리아, 해충까지 번식하여 해를 입기도 합니다.

가축의 사료로 쓰이는 농작물 공급에 문제가 생기면 육류 및 유제품의 공급도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기후 변화와 식량 위기

(2) 기후 변화로 인한 태풍과 홍수도 식량 위기의 원인이 됩니다.

과일 등 농작물이 떨어지거나 침수 피해를 입어 수확이 어려워집니다.

(3) 산불도 마찬가지로 식량 공급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대형 산불이 발생하게 되면 산에서 얻을 수 있었던 모든 작물이 불타 식량으로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연관 포스팅: 기후 위기 원인, 문제점 8가지 & 대응 해결 방안

(4) 지구 온난화로 해수면이 상승하여 경작지가 바닷물에 잠기면서 농지를 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로 세계적인 쌀 수출국인 베트남에서는 주요 생산지의 해수면이 상승하여 바닷물에 잠기면서 생산량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5) 기온이 상승하면서 옥수수, 밀, 쌀 등의 곡물 수확량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옥수수와 밀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식량 문제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연관 포스팅: 물에 잠기는 나라 – 해수면 상승과 위기의 지구


식생활 관련 기후 변화 대응 방안

식생활 관련 기후 변화 대응 방법

(1) 제철 생산된 지역 농산물 이용하기

가까운 곳에서 생산되는 제철 식재료를 이용하면 운송과 포장, 가공 등에 소모되는 에너지를 줄일 수 있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연관 포스팅: 로컬 푸드 장점 7가지와 문제점, 로컬 푸드 운동 알아보기

(2) 유기농 농산물 이용하기

농약이나 화학 비료를 쓰지 않은 유기농 농산물을 이용하는 것도 기후 변화를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관 포스팅: 유기농업 필요성 10가지와 단점, 사례 알아보기!

(3) 육류 및 유제품 소비 줄이기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육류 및 유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축산 과정은 기후 변화를 일으키고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육류 섭취를 줄이고 채식 비중을 높이게 되면 환경을 보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비만과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여 건강도 함께 지킬 수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 대책 육류 및 유제품 섭취 줄이기

(4) 친환경 커피 선택하기

열대 우림을 벌목하여 만든 대규모 농장에서 생산한 커피보다는 현지 농민들이 소규모로 생산한 자연 친화적 커피 혹은 유기농 표기가 되어있는 커피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커피를 마실 때도 필요한 만큼만 물을 끓이고 가능하면 우유를 넣지 않는 것과 같은 작은 행동들이 환경을 지킬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연관 포스팅: 제로 웨이스트 실천 방법 20가지 알아보기!

(5) 식품 낭비와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생산되어 우리 식탁에 오르기도 전에 그대로 버려지는 식품부터 지나치게 많은 양을 조리해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까지, 다양한 경로로 낭비되고 있는 음식물 쓰레기는 모두 지구 온난화를 악화시킵니다.

철저한 식사 계획에 의한 합리적 소비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연관 포스팅: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방법 6가지! (가정편)

(6) 지속가능한 친환경 벼농사

기온이 상승할수록 벼농사를 짓는 논에서 방출하는 메탄의 양도 증가할 것입니다.

환경에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쌀 생산 방식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연관 포스팅: 식량 위기 원인, 영향, 해결 방안 10가지

** 모든 글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창작물입니다. 링크를 걸어 공유하는 것은 자유롭게 허용되지만, 본문 내용을 무단 복제하여 글을 쓰거나 영상을 만드는 행위는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