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방법 6가지! (가정편)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방법 실천을 통해 여러분과 공동체의 삶이 개선되길 원하시나요? 약간의 수고로움만 감수한다면 곧 긍정적인 변화가 찾아올 것입니다.

다음 6가지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팁들을 실행에 옮겨 보세요!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음식물 쓰레기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감소시켜 지구 온난화와 같은 환경 오염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 가정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방법 6가지를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방법

  1. 식사 계획과 쇼핑 리스트 작성
  2. 제대로 보관하기
  3. 적은 양을 자주 장보기
  4. 얼리거나 건조시키기
  5. 버리지 않고 전체를 활용하기
  6. 주기적인 냉장고 청소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방법

1. 식사 계획과 쇼핑 리스트 작성

(1) 방법

*장을 보기 전에 먼저 한 주의 식사 계획을 세우고, 그 식사에 필요한 것들로만 쇼핑 리스트를 작성해 보세요.

*이미 갖고 있는 것들을 또 사지 않도록 먼저 여러분의 냉장고와 찬장을 잘 들여다 보세요.

*매주 재고 목록에 다 쓴 것과 필요한 것들을 기록하고, 그것을 기초로 다음 한 주의 식사를 계획합니다.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방법 - 매주 식사 계획 세우고 쇼핑리스트 작성하기

*쇼핑 리스트에는 반드시 구매량도 포함시켜 주세요. 목록만 적어서 장을 보러 갔다가는 충동적으로 지나치게 많이 구입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각 재료를 얼마나 사용해 식사를 준비할지 미리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새로운 것보다는 이미 즐겨 먹고 있는 요리들과 그 재료들을 떠올리면 더 쉽게 선택하고 쇼핑하고 식사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얼마나 많이 식사를 하는지, 외식은 몇 번이나 할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제철 식재료를 이용해 주 단위 식단 작성하기

*’요리하지 않을 한 끼’를 미리 식사 계획에 넣으세요. 한 끼의 여유를 두면 더 음식을 만드는 대신 남은 음식을 먹을 수도 있고, 아니면 외식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많이 사는 것을 막으면서 조금 피곤할 수도 있는 식사 계획에서 마음의 여유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제철 식재료로 식단을 구성하면 더 신선하고 저렴합니다.

연관 포스팅: 에너지 절약 방법 7가지! (관리비 줄이는 꿀팁)

(2) 장점

주별 식단 계획의 장점

일주일 식단표를 미리 짜두면 필요없는 재료를 구입하는 일이 줄어들어 여러분의 소중한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상 식품을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어 더 건강한 식사를 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연관 포스팅: 미니멀 라이프 실천을 위한 12가지 꿀팁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방법

2. 제대로 보관하기

*일주일 식단표와 쇼핑 리스트에 따라 장을 본 후 재료의 종류와 쓰임에 따라 손질합니다. 손질한 재료들을 소분하여 라벨을 붙이고 저장합니다. 한꺼번에 정리하면 그날 하루는 힘들지만 나머지 시간들은 훨씬더 여유롭게 보낼 수 있습니다.

*새로 산 식품들은 뒤쪽에 넣고, 먼저 구입해 오래된 것들은 앞쪽으로 옮겨 주세요. 오래된 식품들을 잊지 않고 다 먹을 수 있으면서 신선도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남은 음식이나 재료에 라벨을 붙이고 날짜를 적어 주세요. 이렇게 하면 여러분이 무엇을 가지고 있고 무엇을 써야할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라벨에 이름과 날짜를 적어 보관하기

*투명한 유리 용기를 사용하면 내용물이 눈에 보여 좋습니다.

*많은 과일들은 익으면서 가스를 배출해 근처에 있는 다른 농산물을 더 빨리 상하게 합니다. 바나나, 사과, 토마토 등은 다른 과일이나 야채와 분리해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을 차지 않게 먹고 싶다면 최대한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먹으려는 날 아침에 꺼내 두세요.

연관 포스팅: 친환경 인증 마크, 쇼핑하기 전 꼭 알아야 할 3가지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방법

3. 적은 양을 자주 장보기

더 적을 양을 사기 위해 자주 쇼핑하세요.

우리는 비용이 절약되고 편리하다는 이유로 대량 구매를 선택하곤 합니다. 하지만 저렴하게 구입한 대량의 식품은 결국 음식물 쓰레기가 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주 쇼핑하는 것이 오히려 더 경제적이고 환경에도 유익하다고 합니다.

대량 구매하는 것보다 적은 양을 자주 장보는 것이 더 경제적이고 환경에 유익하다

여러분의 주방에서 ‘가장 비싼 식재료는 버리는 재료’라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하세요!

대용량 구매는 상하기 전에 전부 사용할 수 있을 때에만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짧은 식품을 대량 구입할 때에는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연관 포스팅: 탄소 발자국 줄이기 위한 14가지 쉽고 효과적인 방법!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방법

4. 얼리거나 건조시키기

*식품을 얼리면 빨리 부패되는 것을 막으면서 효과적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한꺼번에 먹을 수 없는 빵, 남은 과일이나 야채, 고기와 같은 음식들은 얼려서 보관하세요.

*과일이나 야채를 물로 씻은 후 소분해 냉장고에 넣어 얼려주세요. 나중에 요리를 하는 데 사용하거나 스무디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방법 - 얼리거나 건조시키기

*액체류도 소분하여 용기에 담아 얼려두면 다음에 요리할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용기에는 날짜를 적어두고 먼저 얼린 것부터 쓰면 됩니다.

*일단 한번 녹인 음식은 다시 얼리면 안된다는 사실을 기억해 두세요.

*식품을 건조시키거나 피클이나 절임으로 만들면 더 오래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실내 공기 깨끗하게 관리하는 11가지 방법!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방법

5. 버리지 않고 전체를 활용하기

*야채의 줄기와 껍질 등을 잘라내는 것보다 전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로콜리 줄기와 오이 껍질 등은 영양가도 높습니다. 야채를 자르거나 다듬어 버리기 전에 먹을 수 있는 것인지 한번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 야채의 줄이나 껍질도 버리지 않고 사용하기

*커피 찌꺼기는 비료로 쓰거나 냄새를 잡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일이나 야채 남은 조각, 달걀 껍데기, 감자 껍질 등은 비료로 쓰면 좋은 영양소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흠집 과일이나 못난이 과일을 구매하는 것도 좋습니다. 일반 상품보다 예쁘지는 않지만, 맛이나 영양가에는 큰 차이가 없는 데다 가격도 저렴합니다.

연관 포스팅: 음식물 쓰레기 버리는 법 6가지 총정리!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방법

6. 주기적인 냉장고 청소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방법 - 냉장고를 정기적으로 청소하기

정기적으로 한두달에 한 번 정도 냉장고를 청소해 주세요.

주기적으로 청소를 하면 가지고 있는 모든 것들을 볼 수 있고, 남은 음식이나 재료가 뒤쪽으로 밀려 잊혀지고 상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기후 변화 영향 & 대응 방법 6가지 (식생활편)

** 모든 글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창작물입니다. 링크를 걸어 공유하는 것은 자유롭게 허용되지만, 본문 내용을 무단 복제하여 글을 쓰거나 영상을 만드는 행위는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