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부족 문제 심각성, 현황, 원인, 해결 방안 12가지

물은 모든 생명체와 생태계가 존재하기 위해 꼭 필요한 생존 자원입니다. 그런데 최근 일부 과학자들은 지구상에 제3차세계대전이 발생한다면 바로 ‘물 전쟁’이 될 거라며 물 부족 문제 위기를 경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더 심각한 상황에 이르기 전에 하루 빨리 물 부족 문제의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물 부족 심각성과 현황 그 원인을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물 부족 해결 방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물 부족 문제 심각성

전문가들은 물 부족 문제를 인류가 직면한 최대 위기라고 경고합니다. 세계 인구는 급증하고 가뭄과 수질 저하 문제까지 겹치면서 물을 둘러싼 지역간 국가간 갈등이 심화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OECD 환경 전망 2050’에 따르면 2050년 세계 인구의 40% 이상이 심각한 물 부족 사태를 겪을 것이라고 합니다.

2018년 국제수문학회에서 전문가들은 2050년쯤이면 지구촌 4명 중 1명 정도가 물 부족에 직면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기후변화 등으로 물 부족 문제는 더욱 심각해질 것이며, 물 부족으로부터 인류를 지키기 위해 예측과 관리 등 실질적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2020년 세계기상기구에서도 물 스트레스는 세계적인 문제로 경제, 건강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특히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의 일부 지역에서 물 부족에 직면한 사람들이 증가할 것이라 했습니다.


세계 물 부족 문제 현황

현재 지구 인구의 25%가 물 부족 피해를 겪고 있습니다.

대규모 홍수와 극단적 가뭄이 증가하면서 특히 후진국과 취약 계층은 직접적인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브라질 상파울루는 수돗물이 말라버렸고, 멕시코나 터키에서는 지하수를 너무 많이 뽑는 바람에 도시의 지반이 내려앉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뭄과 물 부족으로 인해 중동 지역의 이란, 이라크, 레바논 등지에서는 물 관련 시위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물 부족 문제

아프리카의 소말리아에서는 최소 10만 가구가 심각한 물 부족을 겪고 있으며 농촌에서는 거의 모든 물이 말라버렸습니다.

최근에는 미국과 중국도 심각한 가뭄으로 인한 물 부족 사태를 겪었습니다.

마실 물이 절대적으로 부족해지면 오염된 물로 인한 수인성 전염병이 창궐하게 됩니다. 세균이 득실거리는 물이라도 마셔야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 인구의 4분의 1인 약 20억 명이 대소변에 오염된 물을 식수원으로 써서 각종 질병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개발도상국에서 발생하는 질병의 약 80%는 이처럼 물과 관련이 있으며, 매년 오염된 물로 인해 태어난 지 한 달 안에 숨지는 신생아가 50만 명이 넘는다고 밝혔습니다.

물로 인한 사망자의 88%는 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지구 온난화 영향 10가지 (인간의 건강과 삶)


한국 물 부족 문제 현황

1년 동안 한 사람의 영양섭취에 필요한 물이 약 1100m3입니다. 이를 기준으로 연간 물 사용 가능량이 1000m3 이하면 ‘물 기근 국가’, 1700m3 이하면 ‘물 부족 국가’, 1700m3 이상이면 ‘물 풍요 국가’로 분류합니다. 이 분류에 따르면 물 기근 국가가 15개국, 물 부족 국가가 15개국, 물 풍요 국가가 123개국입니다.

그 중 우리나라는 ‘물 부족 국가’에 해당합니다. 국토는 좁은 반면 인구 밀도는 높고 실제 사용 가능한 수자원을 고려하면 물 부족 문제는 심각합니다.

우리나라의 연 평균 강수량은 세계 평균보다 높습니다. 하지만 높은 인구밀도 때문에 1인당 강수량은 세계 평균의 16% 수준에 불과합니다.

물 부족 현황

유엔 식량농업기구에서도 한국을 ‘물 스트레스 국가’로 분류한 바 있습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도 한국은 반세기 안에 물 부족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처럼 우리나라도 물 부족 사태를 대비해 물을 관리하고 재활용하는 방법을 강구해 물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시급합니다.

연관 포스팅: 수질 오염 원인 10가지와 문제점 알아보기!


물 부족 문제 원인

(1) 실제 사용 가능한 물 부족

우리는 지구상의 물을 전부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전체 물의 97.5%는 먹을 수 없는 해수이고, 2.5%만이 담수입니다. 게다가 담수의 99.23%는 빙하이기 때문에 결국 우리가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담수의 0.77% 뿐입니다.

(2) 인구 증가와 도시화

2020년 유엔 보고서 ‘물과 기후변화’에 따르면, 전 세계 물 사용량은 지난 100년간 6배 정도 증가했고, 인구 증가, 경제 발전, 소비 패턴 변화로 매년 약 1%씩 꾸준히 늘어납니다.

물 부족 문제 원인

(3) 기후 변화와 강수량 변화

기후변화로 지구촌 곳곳에서는 가뭄과 홍수가 점점 더 심해지고 물은 더욱 부족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불규칙적인 물 공급은 물 부족 지역의 상황을 악화시키고, 수자원이 풍부한 지역에서도 ‘물 스트레스’를 겪게 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로 기온이 상승하면서 물 증발량이 증가하는 것도 물 부족 상황을 심화시키는 요인입니다.

연관 포스팅: 사막화 원인 5가지와 영향, 사례 & 해결 방안

(4) 급속한 식량 생산 증가

농업과 식량 생산에 필요한 대량의 물 사용이 물 부족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지구촌 물의 30%가 무언가 키우는 데 사용되고 있는 것에 반해, 가정에서 사용하는 물은 5%밖에 되지 않습니다.

쇠고기 1Kg을 만드는 데 물 1만 5500리터가 필요합니다. 이는 1.8리터 페트병 8611개의 물에 해당합니다.

38리터의 우유를 생산하는 데 그 100배나 되는 3800리터의 물이 필요합니다.

연관 포스팅: 기후 변화 영향 & 대응 방안 6가지 (식생활편)

(5) 물 관리 미비

물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지 못하거나, 물 사용에 대한 규제나 제한이 없는 경우 물 부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가뭄 원인, 피해 사례, 해결 방안 10가지 알아보기


물 부족 문제 해결 방안

(1) 기후변화 대응

기후변화로 인한 강수량 변화와 건조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온실 가스 배출량 감소, 친환경 기술 개발 등이 필요합니다.

연관 포스팅: 기후 변화 해결 방안 24가지 (개인, 국가, 사회)

(2) 물 절약

일상 생활에서 물을 절약하는 것은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수압 조절, 샤워 시간 단축, 절수장치 설치 등을 통해 물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물을 아껴야 하는 이유 7가지와 물을 절약하는 방법

(3) 유역 관리 및 생태계 보전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물을 공급하는 지역인 유역을 보존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림 보전, 토지 복원, 유역 내의 생태계 유지를 통해 지하수를 충전하고 수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물의 재순환과 재이용

물을 재순환하고 재이용함으로써 물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염된 물을 정화하고 재이용하는 시설을 강화하여 물의 재순환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5) 새로운 물 자원 확보

물 부족 지역에서는 물 공급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대체 물 자원 개발이 필요합니다.

대체 물 자원으로는 해수 담수화, 빙하를 녹여서 얻는 물, 재생 에너지를 이용한 물 생성 등이 있습니다.

(6) 물 관리 기술의 보급

물 부족 지역에 물 관리 기술을 보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용 효율적이며 지역 사회에서 관리할 수 있는 기술들을 도입하여 물의 저장, 정화 및 분배를 향상시켜야 합니다.

(7) 농업 분야의 효율적인 물 사용과 기술 개발

농업은 많은 양의 물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농업 분야에서 물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해야 합니다.

관개 시스템 개선, 건조 지역에 적합한 농작물 도입 등을 통해 물 소비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8)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들도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물 사용량 감소와 재활용, 물 사용량 측정 시스템 개발 등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기업의 사회적 책임 4가지와 필요성 & 활동 사례

(9) 지속 가능한 정책 수립과 시행

환경보호 및 물 보호를 위한 법규를 강화하여 오염과 낭비를 줄이고, 적절한 물 관리를 촉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속 가능한 관리를 위한 기준을 제시하며, 물의 공정한 분배와 보호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10) 지역별 맞춤 대응

지역마다 물 부족 문제의 원인과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지역의 특성과 특정한 상황을 고려하여 해결책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역 사회와 협력하여 그들의 필요와 가능한 해결책을 파악하고, 각 지역의 물 공급과 사용 패턴, 지형, 기후 등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방안을 도입해야 합니다.

연관 포스팅: 수질 오염 해결 방안 10가지 알아보기!

(11) 국제적인 협력

국제적인 협력도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선진국에서는 기술적 지원, 경제적 지원, 정보 공유 등을 통해 개발도상국에서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국제적인 협력을 통해 지구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물 자원의 보전을 위한 국제적인 규제를 만들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12) 인식 개선과 교육

물 부족의 심각성과 물 절약 방법 등을 교육하고 홍보해야 합니다.

대중에게 물 부족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는 캠페인이나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식량 위기 원인, 영향, 해결 방안 10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