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온난화 결과 – 자연 재해 5가지

최근 들어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 여러 나라들에서는 ‘지구 온난화 결과’ 로 가뭄, 태풍 등의 자연 재해 발생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 영향으로 인명 및 재산 피해가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그 원인과 피해 사례 등을 정확히 파악하여 미래에 대비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지구 온난화로 인한 주요 자연 재해 5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폭염
  2. 가뭄
  3. 산불
  4. 태풍, 허리케인, 폭우
  5. 해수면 상승


지구 온난화 결과 자연 재해

1. 폭염

폭염이라고 하면 심한 더위쯤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폭염은 분명 막대한 피해를 입히는 자연 재해입니다.

유럽과 러시아에서는 150여 년만의 폭염으로 수만 명이 사망했고, 인도에서도 수천 명이 사망했습니다.

여름철 오랜 시간 폭염에 노출되면 일사병 또는 열사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평균 신체 온도보다 높은 신체 온도를 가지게 되면 사망의 위험에 처하게 되는 것입니다.

폭염은 뇌졸중, 심혈관 질환 등을 악화시켜 사망 위험성을 높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폭염으로 인해 전기 공급, 교통, 의료 시스템이 마비되어 사고를 당하거나 질병이 악화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연관 포스팅: 우리나라 기후 변화 현상 6가지, 위기의 한반도


지구 온난화 결과 자연 재해

2. 가뭄

지구 온난화 결과 자연 재해 - 폭염, 가뭄

기온이 높아지면 강물과 같은 지표수들이 빠르게 증발하고, 육지는 점점 메말라 가뭄이 심해집니다. 이렇게 폭염은 가뭄을 발생시켜 세계적인 식량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포르투갈, 스페인, 아프리카 북동부 지역에서는 가뭄으로 물 부족에 시달리고 건조한 대기로 인해 큰 화재가 나는 등 극심한 피해가 있었습니다.

연관 포스팅: 가뭄 원인, 피해 사례, 해결 방안 10가지 알아보기


지구 온난화 결과 자연 재해

3. 산불

지구 온난화로 인해 덥고 건조해지면서 대형 산불이 자주 발생하여 울창한 산림들을 불태우고 있습니다. 발화 원인은 농경지를 확대하기 위해 숲을 태우는 경우도 있고, 자연적으로 벼락을 맞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국의 캘리포니아, 아마존 열대 우림, 인도네시아, 시베리아, 알래스카 등 세계 곳곳에서 대형 산불이 빈번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 결과 자연 재해 - 대형 산불의 빈번한 발생

대형 산불은 인명 피해는 물론이고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일으킵니다.

숲이 불타면서 대량의 이산화탄소가 뿜어져 나와 지구 온난화는 더욱 심화됩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발생한 잦은 대형 산불이 다시 지구 온난화를 악화시키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연관 포스팅: 산불 원인 5가지와 그 영향


지구 온난화로 인한 자연 재해

4. 태풍, 허리케인, 폭우

태풍과 허리케인의 원동력은 따뜻한 바닷물입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바닷물이 따뜻해지면 물이 증발하면서 덥고 습한 수증기가 수면 위에 모입니다. 저기압이 수증기를 계속 빨아들여 회오리바람을 만들고, 태풍이나 허리케인으로 발전합니다.

지구 온난화 결과 자연 재해 - 태풍, 허리케인, 폭우

지구 온난화로 해수의 온도가 상승할수록 따뜻한 바다에서 에너지를 얻어 발달하는 태풍의 세기는 강해지고 규모는 커지며 더욱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강풍과 폭우를 동반한 강한 태풍은 여러가지 치명적인 피해를 일으킵니다.

많은 것들이 날아가고 부서지면서 각종 동식물과 인간의 생명을 앗아갑니다. 산사태가 발생하여 삶의 터전을 잃은 수많은 이재민들이 발생하고, 전염병이 유행하기도 합니다.

기후 변화 자연 재해 - 강풍과 폭우 피해

도로, 철도, 다리 등 사회기반시설들이 파괴되고, 농경지가 페허가 되는 등 경제적 피해도 어마어마합니다.

미국, 브라질 등에서는 홍수로 수천 명이 사망하고 이재민이 발생하는 등 극심한 피해를 겪었습니다.

연관 포스팅: 홍수 발생 원인, 피해 사례, 대처법 10가지 자세히 알아보기!


지구 온난화 결과 자연 재해

5. 해수면 상승

기후 변화 결과 자연 재해 - 해수면 상승

기후 변화로 인해 전세계의 해수면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해수면이 상승하면 이전과 동일한 자연 재해에도 범람의 위험이 높아지고 침수 피해의 확률도 높아집니다.

연관 포스팅: 해수면 상승 원인, 영향, 해결 방안 6가지 자세히 알아보기

특히 대부분의 세계 인구가 살고 있고 대도시가 위치한 전 세계 연안 저지대 지역은 홍수, 폭풍, 해일로 인한 침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해수면 상승으로 사라지는 나라 20곳 & 피해 사례

지구 온난화 결과

분쟁, 난민 발생, 대량 이주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지구 온난화로 인해 전반적인 지구 환경이 변화하면서 여러가지 자연 재해가 발생합니다.

자연 재해들은 대규모 물 부족, 식량 부족, 거주지 부족 사태를 일으킵니다.

이러한 부족 현상들로 인해 이웃 나라들 사이에서는 서로 자원을 더 차지하기 위한 분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난민들이 발생하고 대량 이주 사태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관 포스팅: 지구 온난화 영향 5가지 자세히 알아보기

** 모든 글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창작물입니다. 링크를 걸어 공유하는 것은 자유롭게 허용되지만, 본문 내용을 무단 복제하여 글을 쓰거나 영상을 만드는 행위는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