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협정 주요 내용 6가지와 한계

인류가 직면한 가장 심각한 문제 중 하나인 기후변화 문제 해결을 위해 국제사회는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 중 ‘파리 협정’ 은 이러한 글로벌 대응의 중요한 이정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파리 협정은 협력과 희망의 상징이며, 모두가 함께 노력하여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전진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며, 몇 가지 문제점을 갖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파리 협정의 주요 내용과 그한계점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파리협정이란

기후변화는 지구 생태계와 인류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극단적인 기상 현상과 자연재해가 발생하며, 인간의 건강과 안전, 농업과 식량, 에너지 생산 등 다양한 분야에 위기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제적인 협력을 추진하였고, 2015년 12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파리 협정 (Paris Agreement)”이 채택되었습니다.

파리협정의 주요 목표는 온실가스 배출을 현저히 줄이고, 온도 상승을 2°C 이하로 유지하며, 가능한 한 1.5°C로 제한하는 것입니다.

지속 가능한 발전과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통한 기후 안정성 달성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국가들은 목표 설정, 감축 조치, 보고 및 협력에 동의하였습니다.

2023년 5월 기준, 197개 국가와 유럽 연합(EU)이 파리 협정에 가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파리 협정은 기후 변화에 대한 국제적인 인식과 행동을 변화시키는 중요한 기점이 되었으며, 다양한 국가와 이해관계자들이 협력하여 지구 온난화에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조치를 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지구 온난화 영향 10가지 (인간의 건강과 삶)


파리 협정 주요 내용

(1) 온도 상승 제한

목표는 글로벌 온도 상승을 2°C 이하로 유지하고, 가능한 한 1.5°C로 제한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모든 국가가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2) 국가별 자발적인 온실가스 감축 목표

각 국가는 자체적으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노력을 보여줍니다.

파리 협정 내용

(3) 감축 조치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가들은 다양한 기후변화 관련 조치를 취합니다.

재생에너지 확대, 에너지 효율 개선, 산림 보호 및 관리, 산업부문의 기술 혁신과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집니다.

국가들은 자체적인 기후변화 대응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이행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4) 금융 지원

파리 협정은 개발도상국에 대한 금융 지원을 중요시합니다. 선진국은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자금을 제공하고, 개발도상국은 이를 받아들여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데 도움을 받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도상국의 기후변화 대응 역량을 향상시키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합니다.

(5) 협력 강화

파리 협정은 국제적인 기후변화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기구와 프로세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국가들은 지식 공유, 기술 이전, 용어 표준화 등의 방식으로 서로 협력하고 경험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제 사회 전체의 참여와 협력을 유도하기 위해 다자간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데 주력합니다.

연관 포스팅: 생물 다양성 협약 & 보전 활동 10가지

(6) 투명성과 보고 및 검토

파리 협정은 투명성과 보고를 강조합니다. 각 국가는 정기적으로 배출량 및 대응 조치에 대한 정보를 보고하고, 국제 사회에 공개합니다.

이는 다른 국가들이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협력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5년마다 국가별 기여도 검토를 통해 전략을 업데이트하고, 지속적인 진보를 위해 노력합니다.

연관 포스팅: 그린 뉴딜 정책 알아보기 (뜻 & 미국, 유럽, 한국)


파리 협정 한계

(1) 구체성 부족

협정에는 구체적인 감축 목표나 시한이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각 회원국이 자체적으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목표와 조치의 구체성을 높여 실질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온실가스 감축 목표의 부족

현재 파리 협정에 포함된 감축 목표들만으로는 글로벌 온실가스 배출을 1.5°C 이내로 제어하기에 부족합니다.

과학적 측면에서는 온실가스 배출을 더욱 강력하게 제한해야 하지만,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와 조치들은 협정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파리 협정 한계

(3) 자발적 참여

파리 협정은 자발적 참여를 기반으로 합니다. 회원국들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조치를 자발적으로 채택하고 실천할 것을 약속했으나, 감축 목표에 대한 법적 구속력은 없습니다.

따라서 협정의 이행에 대한 강제력이 없으며, 국가들이 목표를 충족시키지 않는 경우에도 법적 제재가 따르지 않습니다.

(4) 이행 모니터링과 검증의 어려움

협정의 이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검증하는 것은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입니다. 국가들이 자신의 감축 목표를 이행했는지 검증하기 어렵기 때문에 감축 목표를 이행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모니터링 메커니즘과 검증 체계가 필요합니다.

연관 포스팅: 탄소 중립 실천 사례 해외 도시 8곳 알아보기!

(5) 부족한 재원

파리 협정은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금융 지원을 중요한 요소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필요한 금액을 모으고 배분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개발도상국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자금이 부족하며, 이로 인해 적절한 대응 조치를 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6) 부족한 국제 협력

파리 협정은 국가 간의 협력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러나 협정에 참여하는 국가들 사이에는 이해 차이와 이익 충돌이 존재하여 협력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국가는 협약에 참여하지 않거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소극적인 태도를 취할 수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교토 의정서 (내용, 한계) 파리 협정 차이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