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온난화 원인, 결과, 대책 5가지 알아보기!

우리는 지구 온난화 문제로 인해 재앙 바로 직전에 와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이로 인해 두 배나 많은 전쟁이 일어나고 식량은 반 이상 감소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지구온난화 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대규모의 대책들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공유되고 있으며, 국제적으로도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지구 온난화 현상과 기후 변화가 발생하게 된 원인, 영향, 방지 대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지구 온난화와 기후 변화 원인

이산화탄소와 같이 열을 흡수하는 가스들은 지구 표면을 따뜻하게 만드는 담요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대기 중에 이산화탄소를 계속 배출하는 것은 계속해서 담요를 덮는 것과 같습니다.

지구 온난화는 이산화탄소, 메탄 등의 온실 가스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면서 발생한 현상입니다.

연관 포스팅: 온실 효과 원리, 장점, 문제점 & 온실 효과의 원인 7가지

지구 대기권의 이산화탄소 농도는 불과 150년 만에 40%나 증가했습니다. 이것은 화석 연료 연소, 산림 벌채 등 인간의 행동에 의해 일어난 변화입니다.

지구 온난화와 기후 변화 원인 - 화석 연료 연소

지구에서 우주 공간으로 방출되는 열이 감소하면서 배출되는 에너지보다 유입되는 에너지가 많아졌습니다. 에너지 불균형 상태가 되었고, 지구는 더욱 따뜻해집니다.

하지만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지구 온난화에 의한 결과물은 50%의 오염으로 인한 것일 뿐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대기권에 배출하는 탄소의 절반은 땅과 바다가 흡수하기 때문입니다.

연관 포스팅: 물에 잠기는 나라 7 – 해수면 상승과 위기의 지구


지구 온난화 결과

(1) 2050년이 되면 남아시아와 중동의 많은 대도시들이 여름에 살 수 없을 정도로 뜨거워질 것이라고 합니다.

지구 온난화와 기후 변화 영향 - 가뭄, 홍수, 폭염

(2) 온난화로 인한 직접적인 결과는 폭염이나 가뭄입니다.

(3) 또한 따뜻해진 대기는 많은 잠재 에너지를 가진 수증기를 보유해 폭풍이나 큰 홍수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연관 포스팅: 지구 온난화 결과 – 자연 재해 5가지

(4) 가뭄과 홍수가 잦아지고 그 정도도 심해지면서 전세계 곡창 지대에 심각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는 심각한 기근과 경기 침체의 원인이 될 것입니다.

(5) 빙하들이 녹기 시작하고 녹은 빙산으로 인해 더 어두워진 지구는 더 많은 태양광을 빨아들여 더 더워지게 됩니다.

연관 포스팅: 이상 기후 원인 알아보기! (북극 온난화와 제트 기류)

영구동토층이 녹으면서 이산화탄소와 메탄이 배출됩니다.

데워진 바다는 마치 미지근한 콜라가 뿜어내는 것처럼 이산화탄소를 배출합니다. 이산화탄소가 많아지면서 대기는 더 더워집니다.

지구 온난화 영향, 빙하 해빙

이런 식으로 이산화탄소, 메탄, 빙하는 서로 상호작용을 하며 지구 온도를 올리게 됩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아주 작은 힘으로 시작된 기후 변화는 점점 큰 영향력을 갖게 됩니다.

(6) 해수면 높이의 상승으로 인해 도시들은 물에 잠기게 되고 많은 동식물들이 멸종할 것입니다.

(7) 바다가 산성화되면서 해양 생태계가 파괴됩니다.

연관 포스팅: 우리나라 기후 변화 현상 7가지, 위기의 한반도


지구 온난화 해결 방안

에너지 균형을 회복하고 더 온난화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변화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모두 기후변화에 책임이 있습니다. 일생 동안 우리가 해온 선택과 행동들이 온실가스의 배출을 촉진해 왔습니다.

우리가 이미 기후변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 사실을 인정하고 이제부터라도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나가 닥쳐올 위기에 대처해 나가야 합니다.

지구 온난화와 기후 변화 막기 위한 노력

(1) 기존의 화석 연료 기반 에너지원을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깨끗하고 재생가능한 에너지원으로 대체하거나 기술의 효율을 높이거나 행동 방식을 바꿔 화석 연료 소비를 줄여야 합니다.

연관 포스팅: 화석 연료 문제점 3가지, 사용을 줄여야 하는 이유!

(2) 우리가 매일 먹는 식량의 생산, 구매, 소비에도 변화가 필요합니다.

대량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육류 섭취를 줄이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채식과 곤충식에 대해서도 고민이 필요한 때입니다.

연관 포스팅: 식용 곤충 장점 3가지 알아보기!

(3) 또한 식량 낭비 방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세계적으로 생산된 식량의 3분의 1 이상이 섭취되지 않고 버려지는데, 낭비된 식량은 매립되어 분해되면서 온실 가스인 메탄을 방출합니다.

이렇게 낭비된 식량에서 배출되는 가스량이 무려 총 온실가스의 8%나 됩니다.

연관 포스팅: 기후 변화 영향 & 대응 방안 6가지 (식생활편)

(4) 숲과 습지를 보호해야 합니다.

식물들은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빨아들이는 기계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식물과 광합성 미생물은 인간 활동으로 생기는 이산화탄소의 20배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나무는 또한 천연 스펀지와 같은 역할도 해냅니다. 넘치는 빗물을 흡수했다가 대기로 돌려 보냅니다. 얽혀 있는 나무의 뿌리들은 산사태와 홍수를 막아주기도 합니다.

연관 포스팅 : 탄소 발자국 줄이는 14가지 쉽고 효과적인 방법!

(5) 동시에 토양을 잘 관리하고 바다를 보호하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토양과 바다가 온실 가스 흡수원으로서의 역할을 잘 해낼 수 있도록 오염을 막고 지나친 개발을 제한하여야 합니다.

연관 포스팅: 온실 가스 배출 원인, 문제점 10가지 & 온실 가스 줄이는 방법

** 모든 글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창작물입니다. 링크를 걸어 공유하는 것은 자유롭게 허용되지만, 본문 내용을 무단 복제하여 글을 쓰거나 영상을 만드는 행위는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