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 배출 방법, 제대로 버리는 5가지 팁!

재활용되는 물건인지 쓰레기로 버려야 되는 것인지, 또 어떻게 버리는 게 맞는지, 매번 헷갈리는 분리 배출.제대로 알고 제대로 버려야 소중한 자원도 재사용하고 우리의 환경도 지킬 수 있겠지요!

이 글을 통해 올바른 재활용 분리 배출 방법을 익힌다면 그동안 재활용 쓰레기를 버리면서 애매했던 부분들이 상당 부분 해소될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그동안 헷갈렸던 재활용 쓰레기 버리는 법을 5가지로 나누어 속시원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헷갈리는 분리 수거 5가지 팁

  1. 재활용 되는 걸로 착각하기 쉬운 것들
  2. 분리해서 버려야 하는 것들
  3. 다 같은 종이인 줄 알았던 것들
  4. 아는 사람은 알지만 주의가 필요한 것들
  5. 전기전자기기와 부속품들


헷갈리는 분리 배출 1

재활용 되는 걸로 착각하기 쉬운 것들

(1) 칫솔이나 알약 포장재처럼 여러 재질이 섞여 있는 물건은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2) 음식물이나 기름 묻은 종이, 영수증, 전단지, 물티슈, 일회용 마스크는 재활용이 불가능한 일반쓰레기입니다.

(3) 부피가 작은 볼펜, 빨대, 칫솔, 면도기 등은 종량제 봉투에 배출하여야 합니다. 너무 작아 재활용 선별하는 곳에서 선별되지 않아 재활용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4) 과일 포장재, 부직포도 재활용이 안됩니다.

연관 포스팅: 플라스틱 지구 온난화 영향 알아보기!

(5) 알루미늄 포일이나 알루미늄으로 된 일회용 용기도 재활용 되지 않아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6) 아이스팩은 일반쓰레기로 배출합니다.

(7) 일회용 라이터는 반드시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작아서 선별이 어렵기도 하고 인화성 물질이 들어 있어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연관 포스팅: 실내 공기 깨끗하게 관리하는 11가지 방법!


헷갈리는 분리 배출 2

분리해서 버려야 하는 것들

헷갈리는 분리 배출 분리해서 버려야 하는 우산

(1) 고장난 우산은 우산살을 분리하여 철은 고철로 분리배출하고, 나머지는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2) 스프링이 있는 달력이나 노트는 스프링을 분리하여 종이와 따로 배출해야 합니다.

(3) 여러 재질이 섞인 화장품병은 재질별로 분리해 배출해야 합니다. 만약 분리하기 힘든 경우라면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연관 포스팅: 친환경 인증 마크, 쇼핑하기 전 꼭 알아야 할 3가지


헷갈리는 분리 배출 3

다 같은 종이인 줄 알았던 것들

헷갈리는 분리 수거 종이 분리 배출

(1) 우유팩종이컵은 내부 비닐 코팅 때문에 재활용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일반폐지와 분리해 버려야 합니다.

우유팩의 경우 물로 잘 헹군 후 편평하게 펴서 일정량을 모아 가면 지역주민센터에서 화장지로 교환해 주기도 합니다.

(2) 비닐로 코팅된 박스는 일반 골판지와 섞어 배출하면 안됩니다. 비닐로 코팅된 종이는 재활용이 되지 않습니다.

(3) 택배상자와 같은 종이상자는 상자에 붙은 운송장과 테이프를 전부 제거한 뒤 접어서 종이류에 배출해야 합니다.

연관 포스팅: 에너지 절약 방법 7가지! (관리비 줄이는 꿀팁)


헷갈리는 분리 수거 4

아는 사람은 알지만 주의가 필요한 것들

헷갈리는 분리 수거 주의가 필요한 것들

(1) 페트병은 내용물을 깨끗이 비우고 붙어있는 상표를 제거하여 눌러서 납작하게 만든 다음 마개를 닫아 분리배출 합니다.

(2) 과자, 라면스프, 일회용 비닐봉지 등은 음식물이나 이물질을 깨끗이 씻어 비닐류에 배출하면 됩니다.

(3) 에어캡(뽁뽁이)도 재활용 가능합니다.

연관 포스팅: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방법 6가지! (가정편)

(4) 스티로품도 이물질을 제거하여 분리배출 해야 하는데, 이물질 제거가 어렵다면 쪼개서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5) 깨진 유리, 도자기, 거울, 내열유리그릇은 일반 유리와 섞이지 않게 종량제 봉투나 전용 마대에 따로 버려야 합니다.

(6) 빈병은 대형마트 등의 무인 회수기로 가져가면 소주병은 100원, 맥주병은 130원을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가까운 무인 회수기 위치 확인해 보기!

(7) 유통기한이 지나거나 먹지 않는은 절대 쓰레기통에 그냥 버리면 안되고 가까운 약국에 비치된 폐의약품 수거함에 버려야 합니다. 일반쓰레기로 버릴 경우 수질이나 토양을 오염시켜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8) 중금속이 포함된 전지는 아파트 전용 수거함에 배출합니다.

연관 포스팅: 플라스틱 오염 원인 5가지, 플라스틱은 왜 해로운가?


헷갈리는 분리 수거 5

전기전자기기와 부속품들

헷갈리는 분리 배출 전자제품과 부속품

(1) 일반 전기전자제품

전자제품의 경우 특히 제대로 재활용 될 수 있도록 잘 배출해야 합니다.

전자제품에는 구리, 스테인리스와 같은 재사용 가능한 유용한 금속 자원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수은, 납과 같은 중금속도 들어있어 잘못 배출할 경우 환경에 매우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전자쓰레기 재활용 꼭 필요한 5가지 이유

새 제품을 구매하면서 기존 제품을 정리하려고 할 때에는 판매업자에게 가져가도록 요구하면 됩니다.

새 제품을 구매하지 않고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을 버리려고 할 때에는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폐가전제품 배출예약시스템 홈페이지1599-0903으로 전화하여 예약하면 됩니다.

다만 냉장고, 세탁기, TV, 에어컨과 같은 큰 전자제품의 경우 하나만 배출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소형 전기전자제품이라면 5개 이상이어야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음식물 쓰레기 버리는 법 6가지 총정리!

(2) 이어폰과 충전기

전기전자제품을 버릴 때 충전기나 이어폰을 같이 버리게 되면 전기전자제품을 재활용하는 곳에서 충전기나 이어폰만을 따로 모아 구리를 재활용하는 곳으로 보내 재활용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이폰이나 충전기만을 버릴 때에는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분리배출하여도 재활용 선별하는 곳에서 선별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3) 휴대폰 보조 배터리

휴대폰 보조 배터리는 건전지 버리는 곳에 함께 배출하면 됩니다.

연관 포스팅: 제로 웨이스트 실천 방법 20가지 알아보기!

** 모든 글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창작물입니다. 링크를 걸어 공유하는 것은 자유롭게 허용되지만, 본문 내용을 무단 복제하여 글을 쓰거나 영상을 만드는 행위는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