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톤치드 궁금증 3가지 풀어보기!

우리가 접하는 다양한 식물들은 보고 느끼는 것 이상의 이점을 줍니다. 그 중에서도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것이 ‘피톤치드’ 입니다.

피톤치드는 식물이 방출하는 화학 물질로, 공기 중의 불쾌한 냄새나 유해 물질을 제거해주는 등 건강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최근에는 실내 공기 질 개선을 위해 피톤치드를 이용한 방법이 많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피톤치드란 무엇인지, 그 효과와 활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피톤치드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는 식물들은 해충, 병균과 같은 외부 유해 인자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화합물을 만들어 냅니다. 식물들의 방어 무기와도 같은 이러한 항균성 물질들을 총칭해 ‘피톤치드’라고 합니다.

영어로는 Phytoncide인데, 식물을 뜻하는 phyton과 벌레나 균을 죽이는 것을 뜻하는 cide의 합성어입니다.

항균 효과 뛰어난 피톤치드 스프레이

피톤치드는 병원균, 곰팡이 등의 생장을 억제하기도 하고, 주변의 다른 경쟁 식물들이 뿌리 내리거나 자라는 걸 막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해충의 피해를 주변 식물에게 알리고, 해충의 천적이나 열매를 맺기 위한 수정 매개 곤충을 부르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피톤치드의 성분은 보통 휘발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고, 독특한 향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관 포스팅: 실내 공기 깨끗하게 관리하는 11가지 방법!


피톤치드 많은 나무, 계절, 시간

숲에서 산림욕을 할 때 피톤치드는 휘발성 형태로 여러분의 호흡기나 피부를 통해 흡수되어 정신 건강과 신체 건강에 이로운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산림욕을 하더라도 숲을 구성하는 나무나 계절, 시간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침엽수 피톤치드 스프레이 효과

피톤치드는 소나무, 편백나무, 잣나무와 같은 침엽수들이 주로 만들어 냅니다.

그리고 아침 해 뜰 무렵이나 저녁 해 질 무렵 가장 활발히 발산됩니다. (소나무숲은 오전 5시에서 7시 사이, 활엽수숲은 일몰 후 오후 7시쯤 피톤치드 농도가 가장 높다고 합니다.)

연관 포스팅: 건강 관리 비법 9가지 (항상 피곤한 당신에게)

계절별로는 여름철 피톤치드 배출량이 가장 많고, 가을, 봄, 겨울로 갈수록 점차 적어집니다.


효능, 효과

피톤치드 스프레이 효과

피톤치드 효능

많이 알려진 것처럼 심신을 편안하게 해주는 진정 효과스트레스 완화,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 기능 강화, 폐 기능 강화, 혈압 조절, 콜레스테롤 개선 등의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피톤치드는 새집증후군을 일으키는 포름 알데히드를 줄여줍니다.

연관 포스팅: 친환경 인증 마크, 쇼핑하기 전 꼭 알아야 할 3가지!

피톤치드 효과

소나무 피톤치드의 대표적인 성분인 ‘알파 피넨’은 항암, 항균, 항산화, 진정 효과, 수면 증진 효과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편백나무 잎에서 추출한 정유의 ‘에레몰’이라는 성분은 아토피 유발 물질의 농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구상나무와 왕초피나무 정유는 피부 미백 및 주름 개선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이렇게 피톤치드의 성분에 따라 다른 효능이 있으므로 자신에게 더 적합한 것을 찾아 이용한다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연관 포스팅: 오존층 & 오존에 관해 꼭 알아야 할 8가지!


활용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송편을 찔 때 소나무잎을 함께 넣어 쉽게 상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소나무잎의 식중독균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을 이용한 것입니다.

생선회를 썰 때 소나무 도마를 사용하는 것도 소나무의 항균 작용을 잘 활용한 예입니다.

연관 포스팅: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방법 6가지! (가정편)

방향성이 강한 물질을 식물에서 추출하여 액상 형상을 띈 것을 정유(essential oil)라고 하는데, 이러한 정유는 의약품, 화장품, 치약이나 비누와 같은 생활용품, 향수 등 정말 다양한 제품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정유 시장의 규모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국내에서 사용되는 정유는 대부분 외국에서 수입된 것이라고 합니다.

연관 포스팅: 에너지 절약 방법 7가지! (관리비 줄이는 꿀팁)

** 모든 글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창작물입니다. 링크를 걸어 공유하는 것은 자유롭게 허용되지만, 본문 내용을 무단 복제하여 글을 쓰거나 영상을 만드는 행위는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