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주의 종류, 장점, 문제점 & 6가지 주의할 점!

지구를 지키기 위한 건강한 식습관으로 주목받는 “채식주의” 최근들어 채식주의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이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채식주의는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식습관은 아닙니다. 채식주의로 인한 영양 결핍 및 기타 건강 문제 등이 존재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채식주의의 종류, 장단점,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채식주의자 종류

(1) 비건 (Vegan): 동물성 식품을 전혀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

(2) 락토 베지테리언 (Lacto-Vegetarian): 유제품은 먹지만, 고기나 생선은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

(3) 락토오보 베지테리언 (Lacto-Ovo Vegetarian): 유제품과 난류는 먹지만, 고기나 생선은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

(4) 페스코 베지테리언 (Pescatarian 또는 Pesco-Vegetarian): 생선은 먹지만, 고기는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

(5) 폴로 베지테리언 (Pollo-Vegetarian 또는 Pollotarian): 닭고기는 먹지만, 다른 고기나 생선은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

(6) 세미 베지테리언 (Semi-Vegetarian 또는 Flexitarian): 일부 동물성 식품을 먹지만, 채식 위주로 식사하는 채식주의자


채식주의 장점

(1) 체중 감량

식물성 식품은 대부분 저열량이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높여주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심혈관 건강 개선

채식주의는 혈압 강하,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혈관 건강 개선 등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의 윤활성을 개선하여 혈액의 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채식주의 장점

(3) 대사 증진

식물성 식품은 대부분 열량이 적고, 섬유질과 수분이 풍부하여 소화 기능을 개선하고 대사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암 예방

식물성 식품에는 항산화물질과 항염증물질 등이 포함되어 있어,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염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vs 염증에 나쁜 음식

(5) 면역력 강화

연구에 따르면, 식물성 식품을 섭취하는 채식주의자는 항체 수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치아 건강 개선

채소, 과일, 견과류, 콩 등의 식물성 식품은 치아 건강에 필요한 비타민 C, 비타민 D, 칼슘 등의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필요한 요소이며, 특히 비타민 C는 치은 조직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채식주의는 당의 섭취량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치아에 해로운 산성 물질을 생성하는 치아 괴사 발생 위험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채식주의

(7) 치매 예방

식물성 식품 중 녹색 잎채소, 열매, 콩 등은 뇌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환경 보호

가축이 사육되고 동물성 식품 생산이 늘어나면 이산화탄소와 메탄 가스 배출량이 증가하므로, 채식주의는 이러한 환경 문제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기후 변화 영향 & 대응 방안 6가지 (식생활편)

(9) 동물 복지

동물성 식품 생산에서는 대량으로 가축이 사육되므로 동물 복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채식주의는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고 동물을 보호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동물 복지 필요성 8가지와 사례, 문제점 알아보기!

(10) 소비자 비용 절감

동물성 식품은 가축의 사육 및 도축 과정 등의 공정 가격이 반영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반면, 채식주의는 이러한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11) 창의적 활동의 촉진

채식주의자들은 더 많은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고, 더 다양한 요리법을 시도함으로써 창의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가공 식품 종류, 장단점, 문제점 16가지 알아보기!


채식주의 문제점

(1) 영양 결핍

영양소 섭취가 부족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비타민 B12, 칼슘, 철분, 아이오딘,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부족해지면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대체 식품을 선택하거나 보충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2) 소화 장애

과일, 채소, 곡물 등의 식물성 식품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섬유질 섭취량이 많아지게 됩니다.

과다한 섬유질 섭취는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

곡물, 채소, 과일 등에는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중 증가와 당뇨병 등의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단조로운 식단

채식주의는 과일, 채소, 견과류, 콩 등의 식물성 식품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식단이 단조롭고 지루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식욕 부진, 영양소 섭취 부족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사회적 제약

채식주의는 불편하거나 제한적인 제약이 따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사 모임이나 외식을 할 때 채식주의 식단을 구성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사회의 경우, 고기가 포함된 한식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채식주의 실천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6) 비용 문제

고기나 유제품 등의 동물성 식품보다 대체 식품이나 유기농 식품 등이 더 비싼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한, 채소, 곡물 등의 가격은 변동이 심하기 때문에 예산을 계획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노화 방지 습관 13가지와 노화 방지 음식


채식주의 주의할 점

(1) 채식주의는 모든 사람들에게 적합한 식습관은 아닙니다.

특히, 아이들, 청소년, 임산부, 수유부, 노인, 스포츠 선수 등은 풍부한 영양소 섭취가 필요하므로 채식주의를 할 때 더욱 신중해야 합니다.

연관 포스팅: 식이 섬유 음식 추천 20가지 & 효능 알아보기!

(2) 채식주의를 실천할 때에는 영양소 섭취량이 충분한지 확인해야 하며, 단순하게 채소만 먹는 것이 아니라, 곡류, 콩, 견과류, 씨앗 등 다양한 식품을 함께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화된 식단은 영양 결핍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단백질, 철분, 칼슘, 비타민 B12 등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을 다양하게 조합하여 먹어야 합니다.

비타민 B12는 동물성 식품에만 함유되므로, 대체제나 보충제 등을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대체 단백질 원료로 대두, 콩, 녹말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소나 견과류 등에서 철분을 섭취할 수 있으나, 식물성 철분은 동물성 철분보다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철분 흡수를 돕는 비타민 C 함유 식품과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채식주의자도 과식에 주의해야 합니다.

채소나 과일 등은 칼로리가 낮아 포만감이 적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로 인해 칼로리를 과다하게 섭취할 수도 있으므로, 식사량과 식사간격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식재료를 섭취 전에 철저히 씻거나 완전히 조리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이나 식중독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연관 포스팅: 숙면 방법 7가지 (스탠퍼드 교수의 ‘숙면의 모든 것’)

(5) 채식주의를 할 때 가공 식품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가공 식품은 대체로 고열량, 고당도, 고나트륨 등이 포함되어 있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6) 채식주의를 시작하려는 사람은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의 신체적 상태나 건강 상태에 따라 적절한 채식주의 방법과 식습관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관 포스팅: 건강 관리 비법 9가지 (스즈키 유,오늘부터 나는 최고의 컨디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