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 패션 문제점 3가지와 해결 방안

예쁘다고 덥석 샀다가 한철 유행이 지나 버린 옷이 환경이나 다른 누군가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을지 생각해 보신 적이 있나요? 이 질문에 자신있게 대답하지 못하셨다면 패스트 패션 영향과 문제점 등에 대해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를 아끼고 분리 배출을 잘하는 것 못지않게, 패스트 패션 문제점 인식과 의류 문화를 바꿔가려는 노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쇼핑 전 한번 더 고민하는 작은 변화들이 모여 지구를 살리는 큰힘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 글에서는 패스트 패션의 뜻, 패스트 패션이 일으키는 환경오염을 비롯한 문제점들, 그 해결을 위한 노력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목차 #

패스트 패션 뜻

패스트 패션 문제점

  1. 과잉 생산과 과잉 소비
  2. 노동 착취와 위험한 환경
  3. 환경 오염
    • 대량의 의류 폐기물
    • 수질 오염
    • 지구 온난화
    • 미세플라스틱
    • 토양과 대기 오염

패스트 패션 해결 방안

  1. 의류 소비 줄이기
  2. 잘 골라 오래 입기
  3. 재활용과 재사용


패스트 패션 뜻

패스트 패션은 최신 유행하는 스타일을 반영하여 그때그때 ‘빠르게’ ‘대량 생산’해 저렴한 가격으로 유통되는 의류를 뜻합니다.

생산 비용은 줄이면서 속도를 높이는 데만 초점을 맞춘 패스트 패션은 환경 문제를 포함한 각종 문제를 야기합니다. 그리고 그 영향력은 크고 광범위합니다.


패스트 패션 문제점 1

과잉 생산과 과잉 소비

예전에는 계절이 바뀌거나 옷이 몸에 잘 맞지 않을 때, 어쩌다 한 번 옷을 사서 오래 입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저렴한 옷들을 흔하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트렌드가 바뀌는 속도도 빨라졌습니다. 언제든지 오프라인 매장에서 혹은 온라인 쇼핑으로 저렴한 가격에 예쁜 옷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약간의 시간과 돈만 들이면 누구나 연예인처럼 멋지게 입을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패스트 패션

이러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자극하고 충족해가며 패스트 패션 업체들은 저렴하고 품질이 낮은 의류를 계속해서 대량 생산해냅니다.

소비자들은 유행이 최고조일 때 빠르게 이 옷들을 구매하여 몇 번 입다가 미련없이 버립니다. 그리고 부담없는 가격에 또 새롭게 유행하는 새옷을 구매하기를 반복합니다.

연관 포스팅: 환경 파괴 사례 – 아마존열대우림, 맹그로브 숲

패스트 패션 문제점 2

노동 착취와 위험한 환경

그렇다면 그 많은 옷들을 저렴한 가격에 생산하는 일이 어떻게 가능할 수 있을까요?

대부분의 패스트 패션 의류들은 중국이나 방글라데시 노동자들의 희생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패스트패션의 문제점

특히 빠르고 저렴하게 대량 생산을 하기 위해 임금이 더 낮은 여성들과 어린아이들을 고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은 기본적 인권을 보장받지 못한 채 오랜 시간 동안 낮은 임금을 받으며 일합니다.

심지어 안전 장치도 없이 인체에 유해한 염료나 독성 화학 물질들에 그대로 노출되어 위험한 상황에 놓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연관 포스팅: 패스트 푸드 문제점 14가지 – 건강, 환경, 사회

패스트 패션 문제점 3

환경 오염

대량의 의류 폐기물

필요 이상으로 과잉 생산되고 소비된 의류는 빠르게 버려져 대량의 의류 폐기물로 변신합니다.

입지 않는 옷을 의류 재활용함에 넣으며 누군가 잘 입을 거라 생각하셨다면 안타깝게도 그건 대부분 착각입니다.

물론 일부는 재활용되거나 빈민국의 옷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전달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버려진 옷들은 칠레, 인도 등의 개발도상국으로 수출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의류 폐기물의 양이 너무 빠르게 늘어나 수입한 곳에서 감당하고 처리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는 것입니다. 재활용되지 못하고 남겨진 옷들은 그대로 쌓이고 쌓여 쓰레기산을 이루고 있습니다.

화학적 처리가 되어 있는 패스트 패션 의류들은 자연적으로 썪어 없어지지 않고, 분해되는 데 수십 년에서 수백 년이 걸립니다. 가장 대표적이고 많이 생산되는 합성섬유인 폴리에스터의 경우 분해되는 데 최소 500년이 걸립니다.

연관 포스팅: 플라스틱 오염 원인 5가지, 플라스틱은 왜 해로운가?

수질 오염

생산부터 최종적으로 버려지기까지 수질 오염을 피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이 의류입니다. 패션업에서 배출된 폐수가 전 세계 폐수의 무려 2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우선 의류를 생산할 때 사용하여 오염되는 물의 양이 어마어마하게 많습니다. 청바지 한 벌을 만드는 데 7천 리터 이상의 물이 사용될 정도로 많은 양의 물을 오염시킵니다.

연관 포스팅: 지구 온난화 영향 10가지 (인간의 건강과 삶)

지구 온난화

패스트 패션 업체들은 값싼 옷을 빠르게 생산하기 위해 주로 폴리에스터, 나일론 같은 저렴한 합성섬유를 사용합니다.

이 합성섬유는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플라스틱 생산량 중 15%가 합성섬유를 만드는 데 쓰이고 있고, 이는 당연히 지구온난화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연관 포스팅: 플라스틱 지구 온난화 영향 알아보기!

옷을 만들 때, 공장에서 판매점으로 이동할 때, 소비자들이 구매할 때, 마지막으로 버려진 후에도 모든 과정에서 탄소가 배출됩니다.

이렇게 패션업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는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10%를 차지합니다. 현재의 추세라면 2050년까지 패션산업에서 전세계 탄소 예산의 4분의 1을 소모하게 될 거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미세플라스틱

합성섬유로 만든 옷을 입거나 세탁할 때, 그리고 버렸을 때 수많은 미세플라스틱이 떨어져 나옵니다. 크기가 매우 작은 미세플라스틱은 강과 바다로 흘러 들어갑니다. 그리고 이 미세플라스틱은 먹이사슬을 거쳐 해산물을 통해 최종적으로 인체에까지 침투합니다.

연관 포스팅: 미세플라스틱 위험성, 5가지 문제점 알아보기!

토양과 대기 오염

옷을 만들 때 사용했던 화학 물질이나 독성이 있는 염료들은 물과 토양을 오염시키고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옷을 소각하게 되면 발암물질인 휘발성 유기화학물이 방출되어 대기를 오염시킵니다.

연관 포스팅: 탄소 배출 원인, 문제점 & 탄소 배출 줄이기 15가지 방법!


패스트 패션 해결 방안

의류 소비 줄이기

패스트 패션의 가장 좋은 해결책은 필요한 옷만 구입하고 소비를 줄이는 것입니다.

환경을 생각해 합성섬유 대신 면으로 만든 옷을 구입한다고 해도 환경에 큰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단 1%의 면화만이 유기농으로 재배되고, 그 외 면화는 재배 시 다량의 농약과 살충제가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패스트 패션 해결 방안

옷을 덜 사기 위해서는 쇼핑 전 옷장을 열어 현재 갖고 있는 옷들과 새로 필요한 옷이 어떤 것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새로 살 옷을 얼마나 자주 입을 수 있을지, 다른 옷들과 다양한 방법으로 매치해 입을 수 있을지, 정말 살만 한 가치가 있는지 꼼꼼히 따져본 후 구입합니다.

연관 포스팅: 윤리적 소비 실천 사례 15가지 & 실천 방법 알아보기!

잘 골라 오래 입기

최근에는 패스트 패션에 맞서 친환경적이고 윤리적으로 옷을 생산하고자 노력하는 의류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합성섬유가 아닌 유기농이나 재활용 소재로 옷을 만들고, 공정 거래를 통해 노동자에게 정당한 수익이 돌아가도록 애쓰고 있습니다.

옷을 사기 전 어떤 브랜드가 패스트 패션 브랜드인지, 친환경 방식의 생산을 추구하면서 친환경 재료를 사용하는 기업은 어디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기업의 사회적 책임 4가지와 필요성 & 활동 사례

패스트 패션 해결 슬로우 패션

패스트 패션 수요가 줄어들면 그만큼 공급하는 업체들도 줄어들 수밖에 없고, 착한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는 것만으로도 간접적으로 그 기업을 지지하여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는 저렴하고 유행을 타는 옷들을 더 쉽게 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저렴한 가격의 저품질 옷 대신 조금 더 비싸더라도 품질이 좋고 수명이 길며 유행을 덜타는 옷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옷의 라벨에 적혀 있는 설명에 따라 세탁하고 잘 관리해 옷의 수명이 줄지 않도록 하고, 단추가 떨어지거나 찢어졌을 때는 수선해 입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연관 포스팅: 제로 웨이스트 실천 방법 20가지 알아보기!

재활용과 재사용

오래된 긴바지를 잘라 반바지로 만드는 것처럼 이미 가지고 있는 옷들을 리폼해 입을 수 있습니다.

버리는 옷을 활용해 가방이나 액세서리, 인형 등을 만들어 아예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나에게는 필요없지만 필요한 사람들이 입을 수 있도록 중고 거래를 하거나 가까운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탄소 중립 실천 방법 8가지 자세히 알아보기!

** 모든 글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창작물입니다. 링크를 걸어 공유하는 것은 자유롭게 허용되지만, 본문 내용을 무단 복제하여 글을 쓰거나 영상을 만드는 행위는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