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플라스틱 위험성, 5가지 문제점 알아보기!

미세플라스틱은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 음식, 생활용품, 심지어 공기를 통해서도 인체에 유입되어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미세플라스틱 위험성, 그리고 그 영향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계시나요?

막연한 두려움을 갖기 보다 미세플라스틱 문제점과 위험성을 인지하여 그에 대응해 나간다면 여러분은 더욱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미세플라스틱이 해양 동물과 우리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비롯해 그 위험성에 대해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미세플라스틱 위험성

  1. 해양 동물에게 미치는 영향
  2. 인체에 미치는 영향
  3. 독성 물질 흡착성
  4. 작은 크기로 인한 문제
  5. 전세계적 오염도 증가


미세플라스틱 위험성 1

해양 동물에 미치는 영향

미세플라스틱은 해수, 해빙, 해저 퇴적물을 비롯해 바다의 모든 영역에서 검출됩니다.

미세플라스틱을 섭취한 해양 동물은 물리적인 상처에서부터 장 폐색, 산화스트레스, 번식 장애 등의 다양한 부작용을 겪으며 심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매년 바닷새 100만 마리와 바다거북 10만 마리가 플라스틱을 먹고 죽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해양 쓰레기 3가지 문제 & 쓰레기 섬


미세플라스틱 위험성 2

인체에 미치는 영향

미세플라스틱 위험성 인체 영향

최근 미국의 한 연구에 의하면 시신에서 채취한 폐, 신장, 간 등 47개 기관과 조직에서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인체에 흡수된 미세플라스틱 가운데 90% 이상의 미세플라스틱 (150마이크로미터 이상)은 배변 활동을 통해 배출됩니다. 반면 그보다 작은 10% (150마이크로미터 이하)는 배출되지 않고 인체 내에 잔류합니다.

인체에 잔류한 미세플라스틱은 림프관 등을 통해 인체 내에서 이동이 가능합니다.

연관 포스팅: 플라스틱 오염 원인 5가지, 플라스틱은 왜 해로운가?

소화관을 거치는 동안 미세플라스틱 알갱이로부터 환경호르몬들이 용출돼서 장에 있는 세포가 흡수할 수도 있습니다.

혈액으로 들어가고 온 몸을 타고 돌며 민감한 장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미세플라스틱을 통해 환경호르몬 수치가 높아지면 면역 질환이나 호르몬에 민감한 장기에서 발생하는 유방암, 전립선암, 갑상선암, 자궁암 등의 암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성 기능 장애, 불임 등의 문제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환경 호르몬 종류, 영향 9가지 자세히 알아보기!


미세플라스틱 위험성 3

독성 물질 흡착성

미세플라스틱 위험성

미세플라스틱은 다른 독성 물질과 잘 흡착하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세플라스틱이 다른 독성 물질과 결합되었을 때 독성은 크게 증폭됩니다.

물고기가 미세플라스틱을 먹게 되는 경우 물 속에 떠다니던 독성 화학물질까지 함께 먹습니다. 그리고 그 물고기를 우리가 먹게 됩니다.

연관 포스팅: 미세먼지 원인 & 문제점 7가지 알아보기!


미세플라스틱 위험성 4

작은 크기로 인한 문제

크기가 계속 작아지면서 그 수 또한 계속해서 증가합니다. 또한 큰 생물 뿐만 아니라 먹이사슬의 가장 하단에 있는 플랑크톤까지 미세플라스틱을 먹게 됩니다. 더불어 그 노출 빈도 또한 높아집니다.

크기가 작으면 수거하고 처리하기도 어렵습니다. 기술적으로는 여과 등의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하지만 경제적인 문제 뿐 아니라 개방된 환경이라는 점에서 미세플라스틱을 제거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만약 여과를 하게 된다면 다른 작은 생물들을 모두 죽여야 하는 결과를 낳기 때문에 환경적으로도 역시 불가능합니다.

연관 포스팅: 지구 온난화 영향 10가지 (인간의 건강과 삶)


미세플라스틱 위험성 5

전세계적 오염도 증가

플라스틱 생산량 등 현 상태가 유지된다는 가정 하에 2100년 정도에 환경 중 미세플라스틱 농도는 약 100배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그 중에서도 현재 주로 많이 배출되고 있는 곳은 아시아 지역입니다. 특히 빈민층이 사는 강가 등의 오염 상태는 처참한 지경인 경우가 많아 더욱 심각한 미세플라스틱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연관포스팅: 미세플라스틱 대책, 7가지 생활 속 꿀팁!

** 모든 글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창작물입니다. 링크를 걸어 공유하는 것은 자유롭게 허용되지만, 본문 내용을 무단 복제하여 글을 쓰거나 영상을 만드는 행위는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