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플라스틱 대책, 8가지 생활 속 꿀팁!

우리는 온통 플라스틱으로 둘러싸인 세상에서 온종일 미세플라스틱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는 무엇을 조심해야 할까요? 우리에게 필요한 미세플라스틱 대책,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미처 알지 못해 놓치고 있는 부분은 없을까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생활 속 미세플라스틱 해결 방안을 숙지하고 실천한다면 여러분의 몸에 유입되는 미세플라스틱의 양을 줄일 수 있고 불안감에서도 해방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여러분이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미세플라스틱을 피하는 8가지 생활 대책에 대해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미세플라스틱을 피하는 8가지 꿀팁

  1. 수돗물은 여과해서 먹기
  2. 어패류 섭취 줄이기
  3. 플라스틱 알갱이가 들어있는 제품 사용하지 않기
  4. 천연 소재 옷 구입하기
  5. 반짝이가 들어간 제품 피하기
  6. 플라스틱 티백 차 마시지 않기
  7. 가능한 한 플라스틱 제품 안쓰기
  8. 미세플라스틱에 관한 정보를 꾸준히 습득하기


미세플라스틱 대책 1)

수돗물은 여과해서 먹기

수돗물에서는 파이프나 수도꼭지에서 오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돗물을 여과해서 먹는다면 오염된 물과 함께 먹게 되는 미세플라스틱의 양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실내 공기 깨끗하게 관리하는 11가지 방법!


미세플라스틱 대책 2)

어패류 섭취 줄이기

조개, 굴, 생선 등 바다에서 오는 어패류에서는 미세플라스틱이 많이 검출됩니다. 물고기나 바다에 사는 동물이 플라스틱을 먹이로 착각해 먹게 되고, 먹이 사슬을 통해 육상에 있는 동물들과 인체에까지 유입됩니다.


미세플라스틱 대책 3)

플라스틱 알갱이가 들어있는 제품 사용하지 않기

미세플라스틱 대책으로 1차 미세플라스틱인 알갱이가 포함된 치약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청량감을 주기 위한 작은 알갱이가 들어있는 치약, 세안제, 바디워시와 같은 제품들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알갱이 또한 미세플라스틱의 한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그 위험성을 우려하여 많은 국가들은 이러한 미세플라스틱의 생산을 금지하고 있지만, 일부 국가에서는 여전히 생산되고 있습니다.

연관포스팅: 미세플라스틱 원인, 정의, 종류 제대로 알아보기!


미세플라스틱 대책 4)

천연 소재 옷 구입하기

100% 천연 소재가 아닌 이상 여러분이 입고 있는 대부분의 옷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플라스틱 소재의 옷을 세탁할 때나 마찰이 있을 때 섬유가 떨어져 나오게 되고, 이 섬유는 바로 미세플라스틱의 한 형태입니다.

아크릴 소재 합성섬유 6Kg을 세탁할 때 약 70만 개 이상의 미세플라스틱이 생성됩니다. 심지어 합성섬유로 인한 위험이 비닐, 플라스틱 제품보다 5배 더 심각하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합성섬유가 아닌 면, 마 등의 천연 소재 옷을 입는 것은 여러분을 보호할 수 있는 좋은 미세플라스틱 대책이 됩나다.

연관 포스팅: 미세플라스틱 위험성, 5가지 문제점 알아보기!


미세플라스틱 대책 5)

반짝이가 들어간 제품 피하기

반짝이가 들어있는 제품을 피하는 것은 좋은 미세플라스틱 대책이다

화장품, 장식용품, 어린이 용품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반짝이도 플라스틱인 PVC나 PET로 만드는 것입니다. 반짝반짝 예쁘기 때문에 다양한 제품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대로 흘러 들어가 해양 오염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생산을 줄여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건강 관리 비법 9가지 (항상 피곤한 당신에게)


미세플라스틱 대책 6)

플라스틱 티백 차 마시지 않기

뜨거운 물에 플라스틱 티백 차를 우려냈더니 116억 개의 미세플라스틱 조각이 나왔다는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티백 차보다는 잎차나 가루차 등을 마시는 것이 건강과 환경을 위한 현명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미세플라스틱 대책 7)

가능한 한 플라스틱 제품 안쓰기

모든 플라스틱 제품들은 시간이 지나면 결국 작은 플라스틱 입자가 되기 때문에 가능한 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해결 방법입니다.

플라스틱 제품을 사용하지 않으면 미세플라스틱에 노출되는 빈도를 줄일 수 있고 동시에 미세플라스틱의 원인이 되는 플라스틱 쓰레기도 줄일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그 사용을 줄인다면 기업도 결국 생산을 줄일 것입니다.

연관포스팅: 미세플라스틱 해결 방안 3단계, 구체적 대책들


미세플라스틱 대책 8)

미세플라스틱에 관한 정보를 꾸준히 습득하기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현재까지의 가시적인 연구 결과는 그리 많지 않지만 미세플라스틱 대책을 찾기 위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연구 결과들과 정보를 계속 습득하면서 생활 속에 적용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친환경 인증 마크, 쇼핑하기 전 꼭 알아야 할 3가지

** 모든 글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창작물입니다. 링크를 걸어 공유하는 것은 자유롭게 허용되지만, 본문 내용을 무단 복제하여 글을 쓰거나 영상을 만드는 행위는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