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뇌 건강에 미치는 3가지 영향

미세먼지가 호흡기와 피부에 해롭다는 사실은 흔히 알려져 있지만, 미세먼지 뇌 영향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미세먼지는 인체의 주요 장기 대부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특히 뇌에는 치명적인 해를 입힐 수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세먼지의 많은 영향 중 하나인 뇌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 살펴 봄으로써 생활 속에서 더욱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지금부터 미세먼지가 뇌 건강에 미치는 3가지 영향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미세먼지가 뇌에 미치는 영향

  1. 인지 능력 저하
  2. 치매, 파킨슨
  3. 뇌졸중, 뇌염


미세먼지 뇌 건강에 미치는 영향 1

인지 능력 저하

태아와 어린 아이들이 미세먼지에 장시간 노출되면 신경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끼쳐 인지 능력이 낮아지고 학습 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폐 관련 행동 장애와 주의력 결핍 장애까지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관 포스팅: 초미세먼지 위험성 제대로 알아보기!

성인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미세먼지에 장시간 노출이 되면 인지 능력이 저하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곳에서 10년 이상 거주할 경우 뇌의 인지 능력이 2년 빨리 퇴화하였습니다.


미세먼지 뇌 건강에 미치는 영향 2

치매, 파킨슨 유발

미세먼지 뇌 영향 - 치매, 파킨슨 유발

뇌 깊숙이 파고든 초미세먼지는 신경 세포를 파괴해 치매와 파킨슨 등 신경 퇴행성 질환을 일으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미세먼지 원인 & 문제점 7가지 알아보기!


미세먼지 뇌 건강에 미치는 영향 3

뇌졸중, 뇌염 유발

미세먼지는 단순한 먼지가 아니라 여러가지 물질들이 섞여있는 혼합물입니다. 이 혼합물에는 중금속과 매연, 질산염, 황산염 등 유독 물질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독성 물질의 혼합물인 미세먼지에 노출되어 있는 것입니다.

입자가 아주 작은 초미세먼지는 코나 기관지에서 걸러지지 않고 몸 속으로 침투합니다. 모세혈관을 타고 온 몸으로 흘러들어가 혈관 내에 염증을 일으키거나 혈전이 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뇌 건강에 미치는 영향 - 뇌졸중, 뇌염 발병

미세먼지가 심장 기능을 떨어뜨려 심장이 제대로 수축하지 못하면 피가 굳는 혈전이 생기고 이것이 뇌 혈관을 막아 뇌졸중을 일으키게 됩니다.

미세먼지가 뇌졸중 발병율을 4배까지 높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오존층 & 오존에 관해 꼭 알아야 할 8가지!

미세먼지는 폐로 들어간 뒤 혈관을 타고 뇌에 도달해 쌓이거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코로 유입된 초미세먼지가 후각 신경을 타고 곧바로 뇌에 들어가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뇌가 미세먼지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뇌염을 일으키거나 신경 반응을 변형시킬 수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실내 공기 깨끗하게 관리하는 11가지 방법!

** 모든 글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창작물입니다. 링크를 걸어 공유하는 것은 자유롭게 허용되지만, 본문 내용을 무단 복제하여 글을 쓰거나 영상을 만드는 행위는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