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플라스틱 해결 방안 3단계, 구체적 대책들

미세플라스틱 문제는 걷잡을 수 없이 커져 더이상 손쓸수 없게 되기 전에, 지금이라도 당장 대책을 세우고 처리해야 할 시급한 문제입니다. 그렇다면 미세플라스틱 해결 방안,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미세플라스틱 제거 기술 개발을 포함한 대책 실행과 여러분의 생활 속 작은 실천을 통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 될 것입니다.

그럼 이제 미세플라스틱 문제 해결을 위한 3단계 해결 방안과 구체적 대책들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미세플라스틱 문제 3단계 해결 방안
  2. 과학적 노력
  3. 정부의 노력
  4. 시민사회의 노력
  5. 개인적 노력


1. 미세플라스틱 3단계 해결 방안

1단계 – 사회적으로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들을 줄여나가야 합니다.

2단계 – 정부는 쓰레기 수거와 재활용 시스템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재활용률을 높이고 플라스틱 쓰레기가 자연 환경으로 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3단계 플라스틱 분해 기술이나 플라스틱 대체 소재에 대한 과학자들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2. 미세플라스틱 해결 방안

– 과학적 노력

미세플라스틱 해결 방안 제거 기술 연구

(1) 미세플라스틱 제거 기술

미세플라스틱을 제거하는 기술의 핵심은 쉽게 분해되고 빨리 썩는 플라스틱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바이오플라스틱 연구

과학자들은 수년간 천연 소재와 플라스틱을 결합시킨 바이오 플라스틱을 개발해 오고 있습니다. 바이오플라스틱은 친환경 소재여서 매립 시 미생물에 의해 자연 분해가 되고, 소각 시 유해가스가 배출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바이오 플라스틱의 활용 범위는 포장재, 생활용품, 산업용품 등 지속적으로 넓어지고 있습니다.

미세플라스틱 해결 방안 바이오플라스틱 연구

바이오플라스틱에는 생물성 원료의 함량이 5~25% 정도 되는 바이오베이스 플라스틱과 생물성 원료의 함량이 50%이상인 생분해성 플라스틱이 있습니다.

생물성 원료의 함량이 낮은 바이오베이스 플라스틱은 사탕수수 등의 친환경 원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생산 과정에서 공해 물질을 적게 배출하지만, 잘 썩지는 않습니다.

생물성 원료의 함량이 높은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경우 가격이 다소 비싸고 기존 플라스틱보다 약하지만 자연 환경에서 잘 분해됩니다.

꿀벌부채명나방 애벌레를 활용한 연구

꿀벌부채명나방의 애벌레가 먹은 플라스틱은 장 속에 있는 특수한 효소에 의해 소화 과정을 거쳐 미생물에 의해 쉽게 분해되는 물질로 변합니다. 꿀벌부채명나방의 장과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 플라스틱을 분해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미세플라스틱 위험성, 5가지 문제점 알아보기!


(2) 친환경 제품으로 대체

미세플라스틱 해결방안 친환경소재 제품으로 대체

최근에는 다양한 생활용품들이 친환경 제품으로 대체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나무 소재의 칫솔, 미세플라스틱 대신 조개 껍데기나 달걀 껍데기를 활용해 만든 치약, 식물성 수세미를 말려 그대로 사용하는 천연 수세미 등이 있습니다. 또한 비닐랩 대신 꿀벌에서 얻은 성분으로 만든 허니랩과 스테인리스, 알루미늄, 옥수수을 활용한 빨대도 플라스틱 제품을 대체하는 상품들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플라스틱 오염 원인 5가지, 플라스틱은 왜 해로운가?


3. 미세플라스틱 해결 방안

– 정부의 노력


정부 정책

환경부는 2020년 12월 24일 ‘생활 폐기물 탈플라스틱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대책의 목표는 2025년까지 플라스틱 폐기물을 20% 줄이고, 폐플라스틱 재활용 비율을 54%에서 70%로 높이는 것입니다.

음식 배달 플라스틱 용기의 두께를 2021년부터 단계적으로 제한합니다. 그리고 일정 규모 이상의 용기류 생산업체를 대상으로 플라스틱 용기 생산 비율이 일정 수준을 넘지 않도록 권고할 계획입니다.

2022년 6월부터는 커피숍 등 매장에서 일회용컵을 사용할 때 보증금을 내고 반납할 때 돌려받는 1회용컵 보증금 제도도 시행됩니다.

또한 폐플라스틱 재활용을 확대하기 위해 아파트 단지에서 투명 페트병 별도 분리 배출이 단계적으로 시행됩니다.

환경부는 이러한 정책들을 통해 2030년까지 플라스틱으로 인한 온실 가스 배출량을 30% 줄이고, 2050년까지 석유계 플라스틱을 100% 바이오 플라스틱으로 전환해 탈플라스틱 사회를 이루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연관 포스팅: 제로 웨이스트 실천 방법 20가지 알아보기!


근본적 해결 방안

플라스틱 문제 해결

가로 세로 1cm의 플라스틱을 자외선에 1년 동안 노출켰더니 12000개의 미세플라스틱이 생성됐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2차 미세플라스틱 생성의 원인이 되는 중대형 플라스틱 쓰레기를 방치해 놓으면 미세플라스틱 공장을 놔두는 것과 같습니다.

연관 포스팅: 미세플라스틱 원인, 정의, 종류 제대로 알아보기!

근본적으로는 플라스틱 쓰레기의 생산량을 줄여야 하고, 동시에 현존하는 쓰레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수도꼭지를 잠그지 않은 상태에서 수거하고 처리하는 부분에만 집중해 봐야 밑빠진 독에 물붓기입니다.


4. 미세플라스틱 해결 방안

– 시민사회의 노력

해양쓰레기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자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시민행동도 다양하게 펼쳐지고 있습니다.

파도에 떠밀려온 해양 쓰레기를 모아 예술 작품을 만들고 환경 보호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기도 하는 ‘비치코밍 (beachcombing)’을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플라스틱 줄이는 방법 10가지 알아보기!


5. 미세플라스틱 해결 방안

– 개인적 노력

그렇다면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우리 각자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1. 플라스틱으로 과잉 포장된 제품의 구매 줄이기
  2. 플라스틱 대신 유리나 금속 소재의 용기 사용하기
  3. 플라스틱 병에 담긴 물을 사먹는 대신 수돗물 끓여 마시기
  4. 장볼 때 장바구니나 에코백 챙겨 다니기
  5. 일회용품 대신 개인컵이나 텀블러, 종이 빨대나 금속 빨대 사용하기
  6. 합성섬유가 아닌 천연 소재의 옷 구입하기
  7. 플라스틱에 묻은 이물질을 제거해 분리 배출하기

이러한 작은 행동들이 모여 플라스틱 쓰레기의 양을 줄일 수 있고, 동시에 플라스틱 소비가 줄어들면 생산 감소 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플라스틱 문제 해결 방안 10가지 알아보기!

** 모든 글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창작물입니다. 링크를 걸어 공유하는 것은 자유롭게 허용되지만, 본문 내용을 무단 복제하여 글을 쓰거나 영상을 만드는 행위는 금지합니다. **